본문 바로가기

America Life/america-Diary

[LA protest]조지프로이드(George Floyd) 사망 시위 통금 및 군인 배치

[LA폭력시위]프로이트 사망 시위


아니.. 코로나 위협을 무릎쓰고 미국까지 비행기타고 왔는데 오자마자 protest라니..

저는 Curfew 라는 단어를 사전으로만 보고 외웠지 이렇게 막상 보니 확 머리속에 각인 되더라구요.

밖에 나가는 것도 이제는 힘든 시기입니다.

코로나 + 시위 + Curfew

 

엘에이 상점 털이

뉴스를 보는데 이런 완전 초등학교때 봤던 상황들이 벌어지네요 LA 오렌지카운트에서 발생한 LA 폭동...

그때 한인들과 흑인들 갈등으로 많은 한인들이 피해를 입었는데 그게 1992년 이니 18년 전이군요.

1992년 로스앤젤레스 폭동 사태( - 暴動 事態, 영어: 1992 Los Angeles Riots, Rodney King Riots, South Central Riots, 1992 Los Angeles Civil Disturbance, 1992 Los Angeles Civil Unrest)는 1992년 4월 29일부터 5월 4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인종차별에 격분한 흑인들에 의해 발생한 유혈 사태였다.

미국 LA 경찰청 경찰관이 운전수인 로드니 킹을 구타한 사건과 한인 상점에서 흑인 소녀에게 총격을 가한 사건에서 무죄가 판결나면서, 흑인들의 인종차별에 대한 분노로 시작되었다. 4월 29일 이후 5월 4일까지 수천 명이 LA에서 시위를 일으켰으며, 유혈, 방화로 확산되었다. 재산 피해액이 약 10억 달러를 넘었다. 총 53명이 사망했고 수천 명이 부상당했다.

이 폭동은 로스앤젤레스에서 일어난 열두번째 폭동으로 알려져 있다.

https://ko.wikipedia.org/wiki/1992년_로스앤젤레스_폭동

그때는 그냥 그렇구나 생각하고 지나갔지만 이제는 제가 현장에 와서 이런 뉴스를 보니 조금 많은 걱정이 되었습니다.

특히 한인들이 다시 잘 못된 시위자들의 행동으로 피해가 가지 않을지...

다음날 볼일이 생겨 코리아타운 쪽으로 나갔는데 아직 까지는 아무 피해가 없는거 같네요

코로나로 인해 상점들이 다 문을 닫았어요..

여긴 한국하고 달라 식당 안에서 음식을 못 먹어요. To go 만 가능합니다.

la 코리아 타운

하지만 큰 한인 마켓 앞에는 지역방위군이 무장하고 지키고 있네요.

한인쪽에서 Los Angeles county 에 요청했다고 하네요.

그래도 이렇게 지키고 있으니 바보가 아닌 이상 오지는 않겠지요.

하지만 다른 영세 자영자들도 안전하게 지나 가면 좋겠습니다.

 

 

LA 갤러리아마켓

집에 도착하니 긴급문자가 와 있네요...

긴급재난문자를 한국에서느 끄고 다녔는데 여기서는 무조건 켜고 있어요 ㅠㅠㅠ

아직까지는 조금 두려운게 있어요.. 모든게 조금 다 도전이라서 .

LA 통금 curfew

오늘은 저녁 8시 부터 내일 새벽 5:30분 까지 LA 전체 도시 통금입니다.

하지만 일가거나 긴급환자는 면제라고 되어 있네요.(exempt)

우리는 집에 일찍와서 뉴스로 상황을 계속 체크하고 있습니다.

이쪽 neighborhood 는 좋은 곳이라 경찰이 빨리오고 계속 경찰 차가 돌아 다니고 있어요.

그래도 불 다 끄고 군대처럼 등화관제하고 있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