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SA-GreenCard/NIW 기술이민

미국 Niw 영주권 도전기 in Korea

저번 글에서 캐나다 퀘벡 기술이민 도전과 멘붕으로 글을 마무리했다.

캐나다 퀘벡영주권 신청 쿼터가 무기한 닫혀있던 상황에서 미국 niw 영주권을 알게되었다.

아시는 분이 벌써 niw 영주권을 받고 이민 준비하고 있었고 나의 상황을 말하니 한번 도전해보라고 하셨다.

그 때 까지만해도 미국은 나한테 아무나 갈 수 없는 곳으로만 생각되던 나라였다.

출처 : pixabay

여기서 미국 이민에 대해 알아보겠다.

미국 이민은 가족초청이민, 투자이민, 기술이민 등등 많이 있다.

그 중에서 내가 가능한 고학력자 독립 이민으로 국익에 도움이 되는 자 (National Interest Waiver) EB-2

난 대학원에서 자연어(NLP) 랩에 있었고 졸업 후 계속 이쪽 분야에서 연구활동 중에있다.

출처 : cjandhs 블로그

지인이 소개한 변호사한테 유선으로 자세한 얘기를 물어보았다.

– niw 가 무엇인지?

– 자격 조건은?

– 미혼과 기혼일 때 차이점은?

등등등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내가 자격이 되는지 알아 보기 위해 이력서 및 따로 요청한 문서를 다 채워서 이메일로 보내 달라고 하셨다.

그렇게 며칠 후 가능하다는 연락이 왔다.

내가 그 동안 잘 살았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럴 때 써먹을 수 있다니..

2018.03.01 방문 약속을 잡고 와이프 될 사람하고 같이 찾아 가기로 했다.

(변호사와 업체는 따로 적지는 않겠다 – 광고같아 보여서)

약속 당일 ~ 시간이 참 빨리 간다.

약속시간에 맞춰서 갔다. 삼일절이지만 일하고 계셨다.

1. 서로 명함을 주고 받고

2. 관련 동영상을 10분 시청

3. 내 이력 질문 시간

4. niw 비용 및 총 소요 기간

이렇게 진행을 1시간 정도하고 우리는 카페에서 많은 이야기를 했다.

그리고 일주일 후 계약금을 지불하고 우리의 길고 긴 여정이 시작되었다.

그 때는 몰랐다 얼마나 긴 여정인지를……………….